경제

포드, 미국산 차량 중국 수출 중단…관세전쟁의 직접 피해자

산에서놀자 2025. 4. 20. 0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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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발 관세전쟁미국 제조업체들에도 역풍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포드 사례를 통해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어요. “미국 제조업을 살리겠다”는 보호무역 정책이 오히려 미국 제조사의 해외 수출길을 막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아이러닉합니다.


🚗 포드, 미국산 차량 중국 수출 중단…관세전쟁의 직접 피해자

⚙️ 핵심 정리

항목내용
중단 대상 포드 F-150 랩터, 머스탱, 브롱코 SUV, 링컨 네비게이터
생산지 미시간, 켄터키 (미국 내 공장)
수출 중단 이유 중국의 보복관세 (최대 150%) 부과
수출 중단 시점 2025년 4월 중순
연간 수출 규모 5500대 (2024년 기준)
수익성 “크지 않지만 수익성 높은 시장” (WSJ 평가)

🇺🇸 트럼프의 보호무역주의 역풍

트럼프 정책실현 의도현실
미국 제조업 부활 자국 생산 촉진, 수출 증가 보복관세로 해외 시장 상실 위험
상호관세 체제 공정무역 추진 상대국들 즉각 보복관세 부과
중국 견제 무역흑자 축소 미국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약화

📉 포드 외 다른 피해 기업들

기업피해 내용
테슬라 모델S·X 중국 수출 중단, 신규 주문 접수 중지
GM SUV 등 중국 판매량 급감 가능성
농기계·칩 제조사 등 중국·유럽 수출 막혀 수익성 저하 우려

🧠 해석: 왜 심각한가?

  1. 자동차는 글로벌 공급망 대표 산업
    → 부품과 조립 라인이 전 세계로 퍼져 있음. 관세는 전체 비용 구조를 왜곡.
  2. ‘Made in USA’가 수출에 불리해지는 역설
    → “미국에서 만들면 오히려 글로벌 경쟁력이 떨어지는 구조”로 전락.
  3. 중국의 대응은 전략적
    → 포드·테슬라처럼 미국 브랜드이면서 중국 현지 시장 비중이 높은 기업을 정조준.

🧭 앞으로 주목할 점

체크포인트의미
🇨🇳 중국 추가 보복조치 여부 美반도체, 항공기, 곡물까지 확대 가능성
🏭 미국 내 기업 로비 본격화 미국 기업들이 오히려 관세 철회 요구할 수도
🔁 포드의 글로벌 생산 전략 전환 수출용 차량을 제3국에서 생산하는 구조로 회귀 가능
📉 미국 자동차 산업 주가 흐름 GM, 포드, 테슬라에 단기 악재 지속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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