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전문점 10만729개.. 6년새 2배 폭증... 편의점보다 2배 많아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커피전문점 수는 2022년 말 기준 10만729개로 전년(9만6437개)보다 4292개(4.5%) 늘어 10만개를 돌파했다.
이는 지난 2016년 5만1551개였던 것과 비교하면 불과 6년 새 2배 가까운 수준으로 늘어난 것이다
국내에 커피전문점이 우후죽순 들어서기 시작한 것은 1999년 7월 스타벅스가 문을 연 이후다.
스타벅스는 25년 동안 매장을 1900개 넘게 늘리며 성장했고 이디야커피, 메가커피, 컴포즈커피 같은 중저가 커피나 브랜드는 매장이 3000개를 넘었거나 3000개를 향해 가고 있다.
커피전문점 매출은 2022년 기준 15조5000억원이며 종사자는 27만명이다.
이 중 종사자 1∼4명 이내 매장이 8만4000개로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됐으며, 국내 카페 가운데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2만6000개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지난 4월 발표한 2023년 가맹사업 현황 통계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커피 업종 가맹점 수는 전년보다 13%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 브랜드 수는 886개로 치킨(669개)보다 200개 넘게 많다.
커피 시장의 성장은 커피 수입액 증가에서도 잘 나타난다.
관세청의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커피(생두와 원두) 수입액은 11억 1000만달러(약 1조 5000억원)로 2년 연속 10억달러를 넘어섰다.
이는 5년 전의 1.7배, 10년 전과 비교하면 2.7배다.
올해 1~5월 커피 수입액은 4억6333만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6% 증가했으며, 5월까지 커피 수입 중량은 8만4654t(톤)으로 11.4% 늘었다.
커피 매장 수가 급격히 늘어난 데는 대표적인 '소자본 창업' 업종이라는 분석이다.
프랜차이즈산업협회 관계자는 연합뉴스를 통해 상권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프랜차이즈 카페는 1억원 이내로 창업할 수 있고 작은 개인 카페는 몇천만원이면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업계에서는 카페 수를 편의점 수와 비교하며 너무 많아져 곧 포화에 이르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CU와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편의점 4사 매장 수는 지난해 말 기준 5만5000개가 넘는다.
편의점과 비교하면 커피전문점 수는 약 2배에 달한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2010년대 초반부터 포화라는 지적은 꾸준히 있었지만, 카페 수는 꾸준히 안정적으로 늘었다며 이는 커피 수요가 그만큼 받쳐준다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지금 거의 포화 상태가 아닐까라면서 프랜차이즈 매장은 더 늘어날 수 있을지 몰라도 전체 매장 수가 늘어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요즘은 유튜브 세상이다 또 인스타나 sns 세상이다
자랑할만 하냐?
이 질문에 답을 할수 있는 식당, 카폐.거피전문점 등등 모든것에 영향을 미친다
자랑을 할수 없으면 안 간다
지금 영업트렌드는 인스타에 사진을 찍어서 올릴수 있는지가 관건이다
자랑할만하면 전국에서 몰려온다
인스타는 전국적 소통장소이다
인스타 나 유튜브에서 인기가 있으면 자영업이 성공한다
제가 느끼는 인스타 풍경이다
인스타는 내가 주인공이다
내 마음대로이다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벽 2시까지 심야 외환거래 가능 (75) | 2024.07.01 |
---|---|
자진상폐 기업, 주주와 마찰. 공개매수가격 본전도 안돼 (43) | 2024.07.01 |
모히건 인스파이어 엔터테인먼트 리조트 (35) | 2024.07.01 |
네이버웹툰 나스닥 등판 첫날 10% 급등…기업가치 4조원 (33) | 2024.06.28 |
조정 없이 1년 이상 가기 힘들다...하반기 10% 조정 가능성 (20) | 2024.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