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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우디, ‘25% 관세 폭탄’ 맞고 미국 공장 세운다
📌 배경 요약
- 트럼프 행정부, 독일산 자동차에 25% 고율 관세 부과
- 폭스바겐 그룹 소속 아우디, 이를 피하기 위해 미국 내 생산 결정
- 반면, 포르쉐는 '메이드 인 저머니' 고수, 미국 공장 계획 없음
📍 폭스바겐 그룹의 전략별 반응
브랜드미국 현지 생산 여부관세 영향비고
폭스바겐(VW) | 이미 테네시 및 사우스캐롤라이나 공장 보유 | 영향 적음 | 전기차 생산 중 |
아우디(Audi) | 앞으로 미국 생산 시작 예정 | 25% 관세 피하기 위해 | 전략 전환 선언 |
포르쉐(Porsche) | 미국 현지 생산 없음 | 25% 관세 대상 | “독일 생산이 브랜드 가치” 주장 |
💬 CEO 발언 요약 (올리버 블루메)
- “아우디의 미국 생산은 전략의 일부”
- “미국 정부와 건설적 대화 중”
- “우리는 미국에서 신뢰받는 투자자가 될 것”
➡ 이는 투자-양보 교환 전략, 즉 “공장 지을 테니 관세는 좀 깎아줘” 식 접근으로 보임
📊 시사점 분석
1. 미국 내 제조 회귀 강화
- 트럼프 2기의 '리쇼어링(re-shoring)' 정책 효과 → 글로벌 기업의 공급망 재편 가속
- 자동차 업계도 미국 현지화 압박 커짐
2. 브랜드 정체성과 실리의 충돌
- 포르쉐는 '브랜드 가치', 아우디는 '시장 접근성' 중 후자 선택
- 고급 브랜드들도 ‘글로벌 생산지’ 논쟁에 휘말리는 시대
3. 협상 카드로서의 '공장 유치'
- 트럼프식 협상법: “미국에 투자하면 대우해준다”
- EU와 무역 전쟁 피하려는 독일 기업들의 타협 움직임 가시화
이 흐름에 따라 BMW, 벤츠(메르세데스-벤츠)도 미국 현지 생산 확대 가능성이 커지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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