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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이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톱 3'로 도약한 결정적인 순간과 관련된 이야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선의 반도체 확보 전쟁
- 코로나19의 도전
- 2020년,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는 차량용 반도체 공급망에 큰 타격을 주었습니다. 많은 완성차 제조사들이 생산라인을 멈추어야 했고, 반도체 부족으로 인해 글로벌 자동차 산업은 심각한 위기에 처했습니다.
- 정의선의 적극적인 대응
- 현장 대응: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이러한 위기 상황에 직면하여 직접 나섰습니다. 차량용 반도체가 부족하다는 절박함에 따라, 그는 유럽에 있는 반도체 업체들을 직접 방문하여 문제 해결에 나섰습니다.
- 임직원들의 노력: 당시 현대차그룹의 임직원들은 매주 유럽으로 비행기를 타고 반도체 공급업체들과의 관계를 강화하며, 반도체를 확보하기 위해 끈질기게 협상했습니다. 이규석 현대모비스 대표는 반도체 공급업체들이 가격을 폭등시키고 협상에 응하지 않는 어려움을 설명했습니다.
- 성과와 영향
- 생산 차질 최소화: 현대차그룹의 이러한 노력 덕분에 코로나19 동안의 생산 차질을 최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GM이 90%의 공장 가동 중단을 겪는 동안, 현대차·기아는 약 35%의 차질만을 겪었습니다.
- 글로벌 톱 3 달성: 이러한 공급망 관리와 회복력 덕분에 현대차그룹은 팬데믹 기간인 2022년 상반기에 글로벌 판매량 기준으로 사상 처음으로 '톱 3'에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정몽원 HL그룹 회장의 적극적인 지원과 정주영 선대회장의 도전정신, 정몽구 회장의 품질 경영이 결합된 결과로 평가됩니다.
현재와 미래 전망
- 글로벌 판매 1억대 목표
- 현대차그룹은 현재 글로벌 누적 판매 1억대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는 자동차 업계에서 기념비적인 성과로 여겨집니다. 혁신적인 공급망 관리와 빠른 위기 대응 능력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 미래의 도전
- 자동차 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현대차그룹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혁신과 효율적인 공급망 관리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해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의선 회장과 현대차그룹의 이러한 노력은 위기 상황에서도 글로벌 경쟁력을 유지하며 빠르게 회복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이를 통해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의 선도적인 위치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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