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폰에 밥솥까지 "안방 내줄 판"…'레벨업' 중국산, 韓에 깃발 꽂는다

산에서놀자 2025. 1. 16. 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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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샤오미가 한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며 국내 기업들에게 위협적인 존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샤오미는 자국 내수 시장 부진과 미국의 제재를 피하기 위해 한국으로 '밀어내기 수출'을 강화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가전, 전기차, 플랫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샤오미는 지난해 한국에서 49개 제품의 적합성 평가를 통과시키며, 로봇청소기, 스마트폰, 전기밥솥, 선풍기 등 다양한 가전 제품을 수입하여 시장에 침투하고 있습니다.

특히 샤오미는 가격 경쟁력과 품질을 앞세운 제품들을 출시하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샤오미의 TV는 삼성의 QLED TV와 비교할 때 반값에 가까운 가격으로 출시되었고, 스마트폰도 중저가로 출시되어 삼성과 애플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습니다. 또한, 샤오미는 국내에서 부족했던 AS 문제를 개선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보안 강화와 고객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서 새로운 보안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 소비자들의 보안 문제와 AS 불만 등은 여전히 큰 장애물이 될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지 않으면 시장에서의 입지는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샤오미는 한국 시장에서 의미 있는 점유율을 기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스마트폰과 가전 제품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계속해서 혁신적인 전략을 추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토종기업 죽쑬 때 C-커머스 훨훨

 
 중국 기업들의 한국 시장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을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의 전기차, 이커머스, 게임 산업이 두드러지며, 저가 제품과 빠른 성장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중국 전기차의 한국 진출: 중국 전기차 브랜드인 BYD, 지커, 샤오펑 등이 한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상륙하고 있으며, 샤오미까지 전기차 사업에 뛰어들었습니다. 특히 샤오미는 전기차 13만5000대를 인도한 후 2024년 30만 대 목표를 세웠습니다. 중국은 과잉 생산된 자동차를 해외로 수출하려는 전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초저가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가 저가 전략을 내세워 한국 시장에서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장년층을 중심으로 이용자 수가 급증했으며, 가격 경쟁력으로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짝퉁 제품과 유해 물질 검출 등 리스크도 따르고 있습니다.

중국 게임사의 한국 시장 공략: 과거 저품질 게임이 많았던 중국 게임사들이 막대한 자본을 바탕으로 국내 시장에 침투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전략 게임 '라스트 워: 서바이벌', 'WOS: 화이트아웃 서바이벌' 등이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중국 게임사의 성장은 이제 무시할 수 없는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이 모든 현상은 중국의 강력한 자본력과 정부의 지원에 힘입어 이루어진 것으로, 한국 기업들은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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