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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부터 생수병에 무라벨 규제가 도입될 예정으로, 생수업계는 이를 대비해 QR코드를 통해 제품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환경부는 2025년 1월 1일부터 생수 용기의 비닐 라벨을 없애고, 수원지, 소비기한 등 중요한 정보를 QR코드로 대체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미 제주삼다수는 2023년 9월부터 QR코드를 적용한 제품을 출시했으며, 무라벨 제품의 생산 비중을 약 65%까지 확대하고 전면 무라벨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2020년 업계 최초로 무라벨 생수 '아이시스8.0 ECO'를 선보였고, 현재 무라벨 제품 비중을 약 60%로 늘렸습니다. 이들은 이미 무라벨로 플라스틱 182톤을 절감했다고 밝혔습니다.
농심도 '백산수'에 QR코드를 도입하고 무라벨 제품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 중입니다. 업계는 무라벨과 플라스틱 경량화가 친환경 소비 트렌드에 부합하며, 원가 절감과 분리배출 용이성 등 장점도 있어 앞으로도 무라벨 제품의 비중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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