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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세 무뇨스 현대차 CEO가 미국 내 투자 규모를 강조한 것은 명확히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압박을 의식한 움직임으로 보이네요. 현대차뿐만 아니라 CJ, SPC, 현대제철, LS전선 등 주요 한국 기업들이 미국 투자 계획을 적극적으로 발표하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다음 주 발표할 ‘상호 관세’가 한국을 포함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현대차의 미국 기여도를 부각시키는 전략이 실제로 관세 면제 또는 완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과거 트럼프 1기 때도 일본과 독일 자동차 기업들이 미국 내 공장 투자 확대를 발표하며 관세 위협을 무마하려 했던 사례가 있었죠.
하지만 미국 내 투자가 많다고 해서 반드시 관세에서 제외될지는 미지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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