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간 무역 전쟁
백악관은 무역법 301조에 따라 전기차(25%→100%·연내), 철강·알루미늄(0∼7.5%→25%·연내), 반도체(25%→50%·내년까지), 태양광 전지(25%→50%·연내) 등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를 부과한다고 발표했다.
백악관은 중국의 불공정한 무역 관행으로부터 미국의 노동자와 기업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고 밝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중국의 무역 정책과 관련해 경쟁이 아니라 부정행위(cheating)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14일(현지시간) 발표한 180억달러(약 24조6240억원) 규모 대중 무역 관세 정책에 대한 명분과 강경한 입장을 강조한 것이다.
이에 중국 상무부는 성명을 내고 미국은 즉각 잘못을 시정하고 중국에 부과한 관세를 취소해야 한다며 중국은 권익 수호를 위해 단호한 조처를 할 것이라고 반발했다.
중국이 또 미국에 관세 카운터펀치를 맞았지만 '타격감'은 크지 않아 보인다.
전기차는 태양광 셀 등 핵심 관세 증액 품목들은 이미 미중 간 거래가 사실상 중단된 것들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미국이 중국에 대한 재제를 이어간다는 정치적 함의까지 무시하지는 못하는 모양새다.
관련부처들을 통해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미·중 간 무역 전쟁이 격화 될것 같다
미국이 대선을 앞두고 중국을 공격하고 있다
중국의 반발로 보아 미중 무역전쟁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우리나라는 중국의 전기차에 관세 100%를 부과 하는것은 약간의 이익인것 같다
다만 전기차 관련 원료(원자재)수입은 관세인상으로 수입단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전체적으로는 약간 이익으로 보인다
中 때리는 바이든… 멕시코산 중국車 주시전기차·반도체 등 관세 인상에도. 멕시코·베트남서 우회생산 우려.유럽에 있는 中생산기지도 주목
바이든, 中 제품에 초강력 관세폭탄
韓 태양광 웃고
전기차·배터리 등 반사이익…中 전기차 美 진출 못해 당장 실익은 없어
철강업계 값싼 물량 美 대신 아시아로 몰리면 가격 경쟁 심화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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