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고소득자 AI 영향 더 많이 노출…일자리 걱정 안 해도 되는 직업은 굴삭기 운전사·석공

산에서놀자 2024. 6. 21. 21:13
728x90
반응형
SMALL

 

오픈AI 등 연구진 923개 직업군 조사
근로자 18.5%, 업무 절반 이상 AI 영향 받아, 블록체인 엔지니어·금융 분석가 '위험'

 

 

 

 

 

챗GPT 개발사인 오픈AI와 영국 비영리단체인 AI 거버넌스센터 등이 923개 직업군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근로자 18.5%는 업무의 절반 이상이 AI의 영향에 노출되는 직종에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직업은 블록체인 엔지니어, 임상 데이터 관리자, 홍보 전문가, 금융 분석가 등 주로 고소득 직업군에 몰려 있었다. 

반면 오토바이 정비사, 굴삭기 운전사, 석공 등은 AI에 노출되지 않은 직업군으로 나타났다.

 



 


최근 국제통화기금(IMF)는 AI 확산으로 대규모 노동 혼란과 불평등이 늘어날 것이라며 우려를 표했다.
지난 17일 발간한 보고서에서 생성형 AI가 생산성 향상을 촉진하고 공공서비스를 발전시킬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이 있지만 대규모 노동 혼란과 불평등 심화 등 심각한 우려도 야기한다면서 각국이 실업보험 개선 등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과거 파괴적인 기술이 도입됐을 때와 달리 AI로 인해 고숙련 직종에서 일자리 감소가 발생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특히 AI 확산으로 지능적인 로봇이 도입되면서 블루칼라 일자리의 자동화를 촉진해 소득과 부의 불평등을 악화시킬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인공지능산업이 발전하면서 우리에게 양면성을 보여주고 또 선택을 강용하고 있는것 같다

미래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할것 같다

고소득층 인공지능 피해 업종  - 블록체인 엔지니어, 임상 데이터 관리자, 홍보 전문가, 금융 분석가 등

인공지능에 덜 피해업종 - 오토바이 정비사, 굴삭기 운전사, 석공 

정부의 정책적인 대안이 마련되어야 할것 같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