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181명 탑승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 '마의 11분' , 국내 발생 최악의 항공기 참사,역대 국내 항공기·국적기 사고 보니

산에서놀자 2024. 12. 29. 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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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2216편 추락 사고, 국내 최악의 항공 참사로 기록될 듯
2024년 12월 29일 오전 전남 무안국제공항 인근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2216편 여객기 추락 사고는 국내에서 발생한 항공기 참사 중 최악으로 기록될 가능성이 큽니다. 사고 당시 탑승자 181명 중 현재까지 176명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는 한국 내 항공사고 역사에서 가장 참혹한 사건으로 자리 잡게 될 전망입니다.


사고 개요

  • 발생 시각: 2024년 12월 29일 오전 9시 3분
  • 위치: 전남 무안국제공항 인근
  • 탑승 인원:
    • 탑승객 175명 (외국인 2명 포함)
    • 승무원 6명
  • 사망자: 176명
  • 구조자: 2명 (부상자 상태 중태)

사고 원인과 '마의 11분'

항공 사고에서 '마의 11분'은 이륙 후 3분, 착륙 전 8분의 위험 구간을 의미합니다. 이번 사고 역시 착륙 직전에 발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제주항공 사고의 구체적인 원인은 아직 조사 중이지만, 초기 보고에 따르면 조종사의 판단 실수, 기상 조건, 혹은 기체 결함 등이 원인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한국 항공사고 역사와 비교

  1. 1983년 대한항공 007편 사고
    • 구소련 전투기의 미사일 공격으로 탑승자 269명 전원 사망
  2. 1997년 대한항공 801편 괌 추락 사고
    • 기상 악화 및 조종 실수로 225명 사망
  3. 2002년 김해공항 중국 민항기 추락
    • 돗대산 기슭 충돌로 129명 사망

이번 제주항공 사고는 한국에서 발생한 항공사고 중 최대 사망자를 기록하며, 2002년 김해공항 사고를 넘어섰습니다.


향후 조치와 조사

  • 국토교통부는 특별조사팀을 꾸려 사고 원인 규명에 착수했으며, 블랙박스 수거 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 항공사 측은 사망자 가족 지원과 사고 대책 마련을 약속했으나, 대규모 손해배상 청구와 안전 시스템 개선 요구에 직면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참사는 대한민국의 항공 안전 시스템에 대한 대대적인 재점검을 요구하며, 항공 사고 방지를 위한 새로운 규제와 대응 방안 마련의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81명 사망' 광주시, 1월 4일까지 애도 기간... 5·18광장에 분향소

광주시, 제주항공 추락 사고 희생자 애도 기간 선포
광주광역시는 제주항공 2216편 추락 참사로 희생된 시민들을 추모하기 위해 2024년 12월 29일부터 새해 1월 4일까지를 애도 기간으로 선포했습니다. 사고로 인해 탑승자 181명 중 광주에 주소를 둔 희생자는 **81명(남성 36명, 여성 45명)**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주요 조치 사항

  1. 5·18민주광장에 합동 분향소 설치
    • 희생자들을 추모하기 위한 분향소가 5·18민주광장에 마련되었습니다.
  2. 공공기관 조기 게양
    • 광주시청과 자치구 등 모든 공공기관에 조기를 게양해 희생자를 기립니다.
  3. 연말연시 행사 취소
    • 12월 31일 예정되었던 제야의 종 타종 행사는 전면 취소되었으며, 기타 연말연시 행사는 애도 분위기에 맞게 간소화됩니다.
  4. 유가족 지원반 운영
    • 광주시와 자치구 합동으로 유가족 지원반을 구성해 실질적인 지원책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광주시 입장

광주시 관계자는 "이번 사고로 소중한 생명을 잃은 희생자와 유가족들에게 깊은 애도의 마음을 전한다"며, "유가족의 아픔을 덜기 위해 가능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애도 기간 동안 광주 시민들은 분향소에서 희생자들을 추모하며 깊은 슬픔을 나눌 것으로 보입니다.
 
 
 
 
 
 
 
 
 
 
 
 
 
 

181명 탑승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구조자 2명 외 대부분 사망 추정"

181명 탑승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생존자 2명 확인
오늘(29일) 오전 **태국 방콕에서 전남 무안국제공항으로 향하던 제주항공 여객기(편명 2216)**가 착륙 도중 활주로 시설물에 충돌하며 화염에 휩싸였습니다. 이번 사고는 국내 항공기 역사상 최악의 참사로 기록될 가능성이 큽니다.


사고 개요

  • 탑승 인원: 총 181명
    • 한국인 179명(승무원 6명 포함)
    • 태국인 2명
  • 사고 시각: 오전 9시
  • 장소: 무안국제공항 활주로 말단

사고 경과

  • 착륙 도중 여객기가 활주로를 벗어나 시설물과 충돌 후 화재 발생.
  • 여객기 후미가 크게 파손되고 화염에 휩싸이며 기체 대부분이 불에 타 잔해만 남은 상태.
  • 소방 인력 490명이 투입되어 화재를 진압, 사고 발생 40분 만에 초기 진화 완료.

생존자 및 피해 상황

  • 생존자: 승무원 2명 구조
    • 구조된 승무원은 병원으로 이송되어 치료 중.
  • 소방당국은 "구조자 외 나머지 탑승객 대부분은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발표.

조사 및 대응

  • 국토교통부 사고조사위원회가 비행기록장치(블랙박스)와 음성기록장치를 확보, 사고 원인 조사 착수.
  • 초기 조사 내용:
    • 사고기는 2009년 제작된 기체로, 기술적 결함 여부 확인 중.
    • 활주로 말단 시설물 충돌 경위와 기체 결함 가능성 분석 예정.

이번 참사로 국내외에서 큰 충격과 슬픔이 확산되고 있으며, 희생자 유가족과 생존자 지원을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소방 “181명 중 177명 희생자 수습, 2명 구조”... 2명 수색 중

2024년 12월 29일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7C2216편 여객기 사고로 181명 중 177명이 사망하고 2명은 실종된 상태입니다. 사고 기체는 B737-800 모델로, 착륙 중 랜딩기어가 펼쳐지지 않은 상태에서 활주로 외벽과 충돌 후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소방청은 사고 현장에서 177명의 사망자를 수습했으며, 2명의 승무원은 구조되었고, 나머지 2명은 실종자로 분류돼 수색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 사고는 국내 항공기 사고 중 인명 피해가 세 번째로 큰 사건으로 기록될 것입니다.
 
 
 
 

 

“조류 충돌했다고 랜딩기어 안되다니”...기체결함 가능성도 제기

 
2024년 12월 29일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에 대한 원인으로 '버드 스트라이크(조류 충돌)', 기체 결함, 짧은 활주로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사고 직전, 해당 여객기는 관제탑으로부터 '조류 충돌 주의' 경고를 받았으며, 목격자들은 오리 떼와의 충돌을 확인했습니다. 무안국제공항이 철새도래지와 인접해 있어 조류 충돌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조류와의 충돌은 항공기에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며, 특히 엔진 고장과 유압계통의 손상으로 이어져 랜딩기어와 조향장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체 결함 가능성도 제기되었는데, 랜딩기어 외에도 다른 제동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기체에 다른 이상이 있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737-800 기종은 신뢰도가 높은 항공기지만, 저비용항공사의 정비 역량 부족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무안국제공항의 활주로 길이는 2800m로, 보잉 737과 같은 중형 항공기에는 적절한 길이로 평가되지만, 향후 활주로 연장 사업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항공 당국은 활주로 길이가 사고의 주요 원인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전문가들 “단순 버드스트라이크? 정상적인 항공기라면 발생 힘든 참사”

전문가들은 제주항공 7C2216편의 사고가 단순히 버드스트라이크(조류 충돌)로 인한 사고로 보기 어렵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버드스트라이크로 엔진 이상이 발생하더라도, 항공기에는 여러 안전장치가 있어 큰 참사로 이어지지 않았을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서울대 이관중 교수는 랜딩기어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하면서, 사고 원인이 복합적일 수 있음을 언급했습니다. 그는 랜딩기어의 압력을 저장하는 축압기 등 안전 장치가 작동하지 않았다는 점이 의아하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안오성 박사는 랜딩기어 시스템에 여러 예비 장치가 있다고 설명하며, 정상적인 항공기에서는 이처럼 중대한 사고가 발생하기 어렵다고 강조했습니다. 사고의 원인은 기체 결함, 정비 불량, 혹은 여러 요인의 복합적인 결과일 가능성이 높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국토부 “통상 엔진 고장과 랜딩기어 작동 관련 없다… 원인 규명할 사안”

국토교통부는 제주항공 7C2216편의 사고와 관련해 여러 조사를 진행 중이라며, 랜딩기어가 내려지지 않았는지와 그 원인에 대해 분석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사고 직후, 랜딩기어가 내려지지 않은 것으로 보였지만 정확한 원인 규명은 추가 조사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엔진 고장과 랜딩기어 고장이 상호 연동되지 않는다고 언급하며, 랜딩기어가 내려지지 않았다면 그 이유를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사고 발생 전, 항공기에는 조류 충돌 경고가 있었으며, 조종사는 복행을 시도했지만 기체에 이상이 생겨 19활주로로 착륙을 시도한 것으로 보입니다. 사고 발생 시, 기장과 부기장의 비행 경력은 각각 6823시간, 1650시간으로 알려졌습니다. 국토부는 이 사건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조사를 계속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에…‘MBC 연예대상’ 취소·‘개콘’·‘런닝맨’ 결방

2024년 12월 29일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로 인해 여러 방송 프로그램이 긴급 결방하거나 취소되었습니다. KBS는 예능 프로그램을 대신해 뉴스 특보를 방송하고, 일부 주말 정규 예능을 취소하며 비상방송 체제로 전환했습니다. MBC는 예정된 2024 MBC 방송연예대상 시상식을 포함한 여러 예능 프로그램의 방영을 취소했으며, SBS 역시 주요 예능 방송들을 결방하고 뉴스 특보를 방송했습니다.

이번 사고로 인한 긴급 편성은 국가적 재난 상황을 고려한 결정이며, 연말 시상식 일정도 조정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주항공 7C2216편 여객기는 무안국제공항에서 착륙 중 활주로 외벽에 충돌하여 화재가 발생했으며, 사망자는 176명, 실종자는 3명으로 보고되었습니다.
 
 
 
 
 
 
 
 
 
 

금융당국 “제주항공, 보상한도 약 1조5000억원…신속 지급 지원”

금융당국은 2024년 12월 29일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와 관련하여 사고 항공기가 약 1조5000억원의 보상한도를 가진 보험에 가입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사고 항공기는 총 10억3651만 달러 규모의 항공보험에 가입했으며, 배상책임 담보 보상한도는 10억 달러(약 1조4720억원)입니다. 피해자에게 지급되는 보험금은 사고 조사 후 확정되며, 사망자 유족에게는 즉시 보험금을 지급하고 부상자에게는 의료비를 신속하게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개별보험 청구 및 보험금 지급을 위한 신속 보상센터도 마련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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