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D(비야디)는 2024년 전기차(EV)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해외 판매에서 큰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BYD 전기차 판매 성과
- 2023년 순수 전기차 판매: BYD는 176만 대의 전기차를 판매하여 세계 1위 테슬라(181만 대)에 바짝 다가섰습니다.
- 전체 신차 판매: 2023년 세계에서 427만 대를 판매, 이는 전년도 대비 41% 증가한 수치입니다.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V) 판매: PHV는 73% 증가하여 248만 5378대가 판매되었습니다.
해외 판매 성장
- 2024년 해외 판매: BYD는 2024년 해외에서 41만 7204대를 판매하여, 72% 증가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 해외 판매 비율: 2023년 해외 판매 비율은 8%에서 10%로 증가하였으며, 주요 해외 시장으로는 동남아시아와 유럽이 포함됩니다.
- 태국 공장 가동: BYD는 태국에서 승용차 공장을 가동하며 현지 생산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기술 혁신 및 자율주행
- PHV 기술: BYD는 2023년 5월 독자적인 PHV 기술인 DM-i를 통해 최대 항속 거리 **2100㎞**를 달성했습니다. 이는 전기차의 짧은 항속 거리 문제를 해결하며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 자율주행 시스템: BYD는 2024년에 복잡한 도심 지역에서 이용 가능한 자율주행 운전자 보조시스템을 탑재한 차량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2024년 목표 및 계획
- 500만 대 판매 목표: 2024년에는 500만 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특히 한국과 일본 등 해외 시장 확대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中 전기차, 지난해 강력한 판매 실적 기록
중국 전기차 제조업체들이 2024년 강력한 판매 실적을 기록하며, 시장 내 경쟁력을 입증했습니다. 특히 니오(NIO), 리오토(Li Auto), 샤오펑(Xpeng) 등 주요 업체들이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주요 내용 요약:
- 니오(NIO)
- 12월 인도량: 31,138대로 전년 동기 대비 72.9% 증가, 월간 최고 기록 경신.
- 연간 인도량: 221,970대로 전년 대비 38.7% 증가.
- 리오토(Li Auto)
- 연간 인도량: 500,508대로 리오토의 가장 높은 기록.
- 누적 인도량: 1,133,872대를 달성.
- 샤오펑(Xpeng)
- 12월 인도량: 36,695대로 전년 동기 대비 82% 증가.
분석:
- 가격 경쟁력: 중국 내 전기차 시장은 치열한 가격 경쟁 속에서도 견조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제조업체들의 효율적인 생산 체계와 내수 시장의 강력한 수요 덕분입니다.
- 성장 요인:
- 중국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정책과 충전 인프라 확충.
- 저렴한 모델 출시를 통한 소비자 접근성 확대.
- 글로벌 경쟁력 강화:
- 중국 제조업체들은 내수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 진출에도 적극적이며, 테슬라 등 글로벌 경쟁사와의 경쟁에서도 점차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전망:
중국 전기차 제조업체들은 앞으로도 기술 개발과 저가 모델 확대를 통해 시장 점유율을 높여갈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전기차 수요의 확대와 맞물려 2025년 이후에도 꾸준한 성장이 예상됩니다.
테슬라를 비롯한 기존 강자들은 중국 시장에서의 입지 강화를 위해 차별화된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테슬라, 곧 전기차 인도량 발표…주가에 어떤 영향 미칠까
2025년 1월 2일에 발표될 테슬라의 2024년 4분기 전기차 인도량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테슬라는 1~3분기 동안 129만 대를 인도했으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한 수치입니다. 따라서, 전체 전기차 인도량이 2023년 181만 대를 넘기려면 4분기에 51만5000대 이상을 인도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4분기 인도량을 50만 대 전후로 예측하고 있으며, 이는 목표치인 51만5000대보다 소폭 낮은 수준입니다.
주요 영향과 분석:
- 주가에 미치는 영향:
- 테슬라의 주가는 이미 지난해 62.5% 상승했으며, 대선 이후 일론 머스크와 도널드 트럼프의 관계가 주가 상승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분석됩니다.
- 4분기 인도량이 50만 대 이상을 기록할 경우, 투자자들은 이를 긍정적으로 평가할 가능성이 큽니다. 게리 블랙(퓨처펀드 공동 설립자)은 50만 대 이상만 넘어도 투자자들이 만족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 2025년 주가 촉매:
- 저가형 전기차와 자율주행 로보택시 서비스가 올해 테슬라 주가의 중요한 변수가 될 것입니다.
- 저가형 전기차는 판매량을 20~30%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되고, 로보택시 서비스는 트럼프 행정부의 자율주행 친화적 정책 덕분에 진행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 저가형 전기차와 로보택시가 주목받는 만큼, 4분기 인도량 발표보다는 향후 모델과 서비스 출시가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저가형 전기차와 자율주행 로보택시 서비스가 올해 테슬라 주가의 중요한 변수가 될 것입니다.
결론:
테슬라의 4분기 전기차 인도량 발표가 주가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지만, 저가형 전기차와 로보택시 서비스라는 미래 성장 동력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더 큰 변수가 될 전망입니다.
머스크 낙관했지만…테슬라 지난해 인도량 10년만에 감소
테슬라의 2024년 차량 인도량이 10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일론 머스크 CEO의 낙관적 전망과 달리, 전기차 시장에서의 경쟁 심화와 수요 감소가 영향을 미쳤음을 시사합니다.
주요 내용 요약:
- 차량 인도량 감소
- 2024년 테슬라는 179만 대를 인도했으며, 이는 2023년 대비 감소한 수치입니다.
- 4분기 인도량은 49만 5570대로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했지만, 시장 예상치(50만 대)에는 미치지 못했습니다.
- 중국 경쟁사 BYD의 성장
- BYD는 2024년 전기차 176만 대를 판매하며 테슬라와 격차를 좁혔습니다.
- 하이브리드 모델을 포함한 전체 판매량은 430만 대로, BYD의 자체 최고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 머스크의 다방면 활동과 경영 우려
- 일론 머스크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2기 행정부에서 정부효율부(DOGE) 수장으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 머스크의 정치적 역할 증대와 경영 다각화(자율주행, 인공지능, 로봇공학)로 테슬라 경영에만 집중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 미래 전망
- 머스크는 2025년 차량 판매가 20~30% 증가할 것이라고 낙관했지만, BYD 등 경쟁사의 저가 차량 전략과 전기차 수요 부진이 장애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큽니다.
- 테슬라는 2027년 초부터 자율주행 택시 생산을 계획하고 있으며, 정부 인센티브를 포함한 예상 가격은 3만 달러 수준입니다.
- 주가 하락
- 실적 부진과 전망 불확실성으로 인해 테슬라 주가는 6% 이상 하락했습니다.
분석:
테슬라는 여전히 전기차 시장의 선두주자지만, BYD와 같은 경쟁사의 빠른 성장과 머스크의 비즈니스 및 정치적 활동 분산은 테슬라의 성장을 제한할 수 있는 요인으로 보입니다. 특히 저가 전기차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와 수요 촉진 전략이 테슬라의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테슬라 4분기 인도량 미달, 주가 6% 급락
테슬라 4분기 인도량 시장 예상치 미달, 주가 6% 급락
미국 최대 전기차 제조사 테슬라가 2024년 4분기 차량 인도량에서 시장 예상치를 하회하며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4분기 실적 요약
- 4분기 인도량: 49만 5570대
-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했으나, 시장 예상치인 50만 대를 소폭 밑돌았습니다.
- 연간 인도량: 179만 대
- 이는 2023년의 181만 대보다 약 2만 대 감소한 수치로, 2011년 이후 처음으로 전년 대비 감소를 기록했습니다.
주가 급락
- 테슬라 주가는 실망스러운 실적 발표 직후 6% 이상 하락하며 투자자들의 우려를 반영했습니다.
원인 분석
- 중국 경쟁 심화
- BYD 등 중국 전기차 업체들이 저가 모델을 앞세워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습니다.
- BYD는 2024년 176만 대의 전기차를 판매하며 테슬라와 격차를 좁히고 있습니다.
- 전기차 수요 둔화
-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 심리 위축으로 전기차 시장의 전반적인 수요가 약화되었습니다.
- 머스크의 집중력 분산
- 일론 머스크가 정치 및 정부 관련 활동(미국 정부효율성위원회 위원장 역할)으로 인해 테슬라 경영에만 집중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향후 전망
- 일론 머스크는 올해 차량 판매량이 20~30% 증가할 것이라고 낙관했지만, 시장에서는 회의적인 시각도 존재합니다.
- 테슬라는 2027년부터 자율주행 택시 생산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매출 다각화를 모색 중입니다.
- 그러나 단기적으로는 글로벌 경쟁 심화와 비용 증가, 전기차 보조금 감소 등이 실적 개선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
테슬라의 실적 부진과 주가 하락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 경쟁의 심화와 내부 경영 리스크를 반영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테슬라는 기술 혁신과 비용 절감,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 등의 전략적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韓유일의 양자컴퓨터社 , 美엔비디아 양자 컴퓨터 생태계 합류 '관심집중', 엔비디아-애니온, 첨단 양자 컴퓨팅 시스템과 CUDA-Q통합 성공 (10) | 2025.01.02 |
---|---|
AI·로봇·VR 등 ICT가 증시 대세...핀테크 대중화 집중 (21) | 2025.01.02 |
뤄즈펑 유안타證 대표 "젊은 구성원 중심 '도전' 이어갈 것" (12) | 2025.01.02 |
이정재 주주 '아티스트스튜디오' 비상경영체제 돌입..김동래 해임·안형조 선임, 사내이사였던 래몽래인 대표와 부사장 해임 (13) | 2025.01.02 |
얼어붙은 내수에 수출은 1%대 증가… 깊어지는 '저성장 늪',[2025 경제정책방향], 암울한 전망 내놓은 정부, 계엄·탄핵 여파 불확실성 확 (22) | 2025.0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