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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파리기후협약 탈퇴 행정명령에 서명하며, 신재생에너지 정책 축소와 석유·가스 중심 에너지 개발을 강조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의 혜택 축소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특히 배터리 업계가 긴장하고 있습니다. 다만, 한국 기업은 이 상황에서 반사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주요 내용
- 파리기후협약 탈퇴
- 트럼프 대통령은 2021년 재가입 후, 다시 파리기후협약에서 탈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는 신재생에너지보다는 전통적인 에너지 개발, 특히 석유와 가스 중심의 정책을 지지하는 상징적인 조치입니다.
- 에너지 정책 방향
- 트럼프는 취임사에서 국가적 에너지 비상사태를 선언하고, 석유·가스 채굴 확대와 그린 뉴딜 및 전기차 의무 종료를 공언했습니다. 이는 미국 에너지 산업의 방향을 전통적인 에너지 개발로 돌리려는 의도를 나타냅니다.
- IRA 혜택 축소 가능성
- IRA는 미국 내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지원하는 법안으로, 배터리 업계는 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AMPC) 등의 혜택을 통해 실적을 방어해왔습니다. 하지만 트럼프의 에너지 정책 변화가 IRA 혜택 축소로 이어질 경우, 한국 배터리 기업들이 대규모 적자에 직면할 우려가 있습니다.
- 한국 기업의 반사이익 가능성
- 미국의 중국 견제 강화가 한국 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관측도 있습니다. 배터리와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국가 핵심 산업으로 육성 중인 중국에 대한 미국의 압박 강화가 한국 업계에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시사점
- 한국 배터리 업계: 트럼프의 에너지 정책에 따라 IRA 혜택 축소가 현실화되면, 한국 기업들은 실적에 큰 타격을 입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 견제가 강화될 경우, 반사이익을 볼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 미국의 신재생에너지 정책: 트럼프의 정책 변화가 전통 에너지 중심으로 돌아서는 것인지,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지원 축소를 목표로 하는 것인지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업계의 불확실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 한국 기업의 전략적 대응: 한국 기업들은 미국의 정책 변화에 맞춰 신속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중국에 대한 대응 전략을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트럼프의 **'신재생에너지 때리기'**가 한국 기업에게 기회가 될 수 있지만, 동시에 위기의 상황이 될 수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보조금 폐지 땐…차업계 '악재' 테슬라 '호재'
미국 전기차시장 둔화→국내 제조업체 수출·점유율 타격 불가피 현대차, 당분간 하이브리드차 집중…생산·판매 유연 대응 전략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첫날 전기차 지원 정책을 폐지한다고 발표하면서, 미국 내 전기차 시장 둔화가 예상됩니다. 트럼프 행정부의 에너지 정책은 화석연료 중심으로 돌아서며,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을 줄이거나 철폐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이로 인해 전기차 제조업체와 관련 산업에 양극화가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주요 내용
- 전기차 지원 정책 폐지
- 트럼프 대통령은 전기차 구매 세액 공제(IRA)를 포함한 전기차 보조금을 폐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전기차 판매 둔화를 초래할 것으로 보입니다.
- 전기차 판매 의무화 규제와 배출량 규제도 폐지되어, 미국 내 전기차 시장 성장 속도가 크게 둔화될 가능성이 큽니다.
- 테슬라에 유리한 정책 변화
- 테슬라는 이미 대량 생산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보조금 없이도 전기차 판매에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입니다. 이에 따라 트럼프의 정책 변화가 테슬라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GM, 포드와 같은 경쟁사들은 전기차로의 전환이 어려워져 보조금 폐지 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현대차의 대응 전략
-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판매를 통해 직접적인 이익을 내지 않지만, 하이브리드차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하이브리드차는 미국 시장에서 꾸준히 수요가 높으며, 현대차는 하이브리드차 점유율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 또한, 현대차는 생산과 판매 유연성을 발휘해 전기차와 내연기관차 혼용 생산 계획을 유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미국 내 생산 비중을 높이는 전략도 계속해서 이어갈 것입니다.
- 부품업체 우려
- 자동차 부품업체는 미국 수출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되면 부품 수출에 타격을 받을 우려가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멕시코와 캐나다에 25%의 관세를 부과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이로 인해 기아,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등의 부품업체가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시사점
- 전기차 시장: 전기차 지원 축소가 테슬라에게는 호재가 될 수 있지만, GM, 포드, 한국 전기차 제조업체들에게는 악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 하이브리드차와 내연기관차: 현대차그룹은 하이브리드차와 내연기관차 중심으로 유연한 생산 대응을 통해 정책 변화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부품업체: 관세 부과가 현실화되면 자동차 부품업체들은 미국 수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대책 마련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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