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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연합(EU)은 자국의 자동차 산업을 살리기 위한 강력한 지원책을 발표했습니다. 핵심은 배터리 생산 촉진과 자동차 산업 경쟁력 강화에 집중된 **'유럽 자동차 산업 액션 플랜'**입니다. 이 플랜은 EU 내 배터리 생산 라인을 확장하고, 2030년까지 배터리 가치사슬에서 유럽산 비율을 50%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핵심 내용:
- 배터리 부스터 정책: EU는 배터리 제조업체의 생산라인 확대를 위한 18억 유로(약 2.8조 원)를 투입해 지원하며, 배터리 산업의 유럽 내 생산 촉진을 위해 자금을 지원합니다. 또한, 혁신기금을 통해 자금 지원을 강화하고, 해외 기업도 EU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하면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개방적 접근을 합니다.
- 차세대 차량 개발과 자율주행차: EU는 차세대 차량 개발, 공유 소프트웨어, 디지털 하드웨어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도 마련하고,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와 규제 자유 공간(샌드박스)을 도입할 계획입니다. 2027년까지 10억 유로 규모의 민관 공동 투자를 통해 이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 불공정 경쟁 대응: EU는 자동차 산업에 대한 불공정 경쟁 대응을 위해 보조금 지급 방지 및 무역 방어 수단을 강화하고, 파트너 국가와의 협상을 통해 시장 접근과 소싱 기회를 확대하려고 합니다.
- CO2 규제의 유연성: CO2 배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규정 수정안을 제안하고, 자동차 제조업체가 성과를 평균화하여 규제를 준수할 수 있도록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 근로자 보호: 자동차 산업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실직 노동자 지원 및 재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자동차 산업 근로자들의 새로운 일자리 찾기를 지원합니다. 유럽세계화조정기금과 ESF+ 기금을 통해 이를 뒷받침할 계획입니다.
EU의 '바이 유러피안' 정책은 전기차 배터리와 자동차 산업의 디지털화를 중심으로 산업의 미래를 준비하는 한편, 유럽 내 일자리와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는 전략으로, 향후 유럽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중요한 전환점을 마련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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