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엔 캐리 2차 청산 시작… 증시 변동성 커진다"

산에서놀자 2024. 9. 24. 18:33
728x90
반응형
SMALL

 

 

 

현재 엔 캐리 트레이드의 청산 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증시의 변동성이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의 실물 지표 개선으로 경기 침체에 대한 두려움은 줄어들었지만, 엔 캐리 트레이드의 2차 청산이 시작됐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엔 캐리 트레이드는 일본의 저금리 환경에서 엔화를 차입해 금리가 높은 국가의 자산에 투자하는 전략입니다.

최근 엔 선물 거래량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8월 중순에는 20만 계약을 밑돌던 일일 거래량이 30만 계약으로 늘어났습니다. 청산 물량도 2000계약에서 3000계약 이상으로 증가하고 있어, 엔 달러 환율이 하락하면 추가적인 청산 매물이 시장에 나올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대신증권 이경민 연구원은 현재의 청산이 이전보다 충격의 강도나 파급력은 제한적일 것이라면서도, 유동성 위축 상황에서 작은 청산 물량이 나오더라도 증시의 변동성을 확대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최근 외국인 투자자들이 유가증권 시장에서 9조 원 이상의 순매도를 기록한 것도 엔 캐리 트레이드 청산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금리 인하 기대감으로 증시에 자금 유입이 이어지고 있어 충격파는 다소 완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전문가들은 일본은행이 신정부 출범에 따라 신중한 정책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아 엔화의 추가 강세 폭이 제한될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