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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지역 제조기업들이 높은 해상운임과 대외 리스크로 인해 심각한 물류비 부담을 겪고 있으며, 이는 수출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 2기 출범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국제 정세의 불확실성 또한 이 상황을 악화시키고 있습니다.
주요 내용
1. 물류비 부담 현황
- 부산지역 제조기업의 매출액 대비 물류비 비중은 평균 6.9%이며, 10%를 초과하는 기업이 32.4%로 나타남.
- 해상운임 급등으로 인해 물류비 부담이 늘었다고 응답한 비중이 35.3%로, 부담이 줄었다는 응답(5.5%)을 크게 상회.
- 해상운송이 전체 물류비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수출 기업의 경우, 부담 증가 비율이 48.2%로 더 높음.
2. 피해 사례
- 납기 지연 및 변동(29.5%): 물류비 상승으로 인해 배송 일정이 불안정해짐.
- 수출 포기 또는 축소(28.0%): 채산성 저하로 인해 수출을 포기하거나 규모를 축소하는 기업 증가.
- 원·부자재 조달 차질(21.8%): 조달비 상승으로 생산 과정에 어려움.
- 재고관리 비용 부담(9.5%) 및 **수출 선복 확보 차질(5.1%)**도 주요 문제로 지적.
3. 해상운임 부담 구조
- 수출 계약의 67.1%, 수입 계약의 54.7%에서 해상운임을 기업이 부담.
이는 지역 기업들이 글로벌 물류비 상승의 직접적인 피해를 감당하고 있음을 의미.
4. 정상화 전망
- 해상운임은 올해에도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정상화 시점은 2026년 이후로 보는 기업이 40.9%.
-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2023년 대비 1000포인트 높게 유지되고 있으며, 지정학적 이슈들이 운임 상승을 지속적으로 자극.
5. 정책적 대응 필요성
- 기업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지원책은 **수출 물류비 지원(76.7%)**으로 나타남.
- 그 외 물류 창고 등 보관 지원(10.9%), 터미널 반입일 연장(5.5%), 컨테이너 확보 지원(4.4%) 등이 요구됨.
분석 및 전망
부산은 수출 중심의 경제 구조를 갖고 있어 높은 물류비가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특히 큽니다.
- 지정학적 요인: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으로 인해 관세 인상과 무역 마찰이 추가적인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음.
- 장기화 우려: 해상운임 상승이 2026년 이후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중소기업의 경쟁력 악화가 지속될 위험.
- 정책 필요성: 물류비 지원 확대, 국제 물류 환경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책 마련이 절실.
정부와 지자체는 지역 특성을 고려해 수출기업 지원 정책을 강화하고, 물류비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할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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